29 Oct, 2015 - 29 Nov, 2015
안현정(예술철학박사, 미술평론가)
견물생심(見物生心)이란 말이 있다. 타인의 것을 탐내는 마음을 경계하라는 뜻이다. 하지만 장인의 손끝에서 태어난 ‘예술품’이라면 갖고자 하는 ‘욕구’를 경계할 필요가 없다. 기능으로 쓰고 예술작품으로 소유하면 되기 때문이다. ‘견로생심(見爐生心), 화끈하게’展은 예술가의 손끝에서 피어난 기능성 있는 난로를 ‘예술품’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전시이다.
지금까지 난로는 대량생산시스템 속에서 디자이너의 수공예 감각이 배재된 채, 추운 날씨를 보완하기 위한 ‘한정적 기능품’으로 읽혀왔다. 그러나 스타일미학의 일품(一品 혹은 逸品)적 가치는 산업기술이 좇아올 수 없는 장인의 손길을 필요로 한다. “공예는 주체의 가능성을 창조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매개체”라는 리자티(Howard Risatti)의 표현처럼, 기능성 앞에 자리한 유명장인(有名匠人: 이름을 걸고 작업하는 현대적 의미의 공예가)의 프로젝트는 새로이 호명돼야할 가치이다. 이번 전시는 삶에서 발견되는 수많은 일상적 제품 가운데, ‘난로’를 대상으로 한 ‘예술 공예가’들의 가치해석에 주목하였다. 하나의 상품이 가지는 디자인의 가치(대량생산·일상성·기술성) 앞에 “열정의 실현, 공감의 수용(Realizing Passion, Embracing Empathy)”이라는 철학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일상을 향한 공예가들의 창작정신을 강조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작가들은 예술적 감각과 하이브리드 제품의 융합을 선보인 ‘보이는 난로’들을 탄생시켰다.
난로의 내부를 고스란히 드러낸 고경선(ko kyung seon)은 내열유리와 알루미늄을 활용한
이번 전시는 아름다움과 쓰임의 한계를 극복한 절충적 디자인을 통해 예술가 개인의 철학이 담긴 ‘난로의 재해석’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양한 수준에서 만족시키고, 디자인과 기능의 통섭(Consilience)적 가치를 개별화하는 방식을 창출하는 새로운 디자인 미학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